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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체국 물류지원단 로고

소포배달

추진배경

  • 우체국택배사업은 2002년을 시작으로 고객이 우체국에 접수한 소포우편물을 우체국물류지원단이 위탁받아 고객에게 직접 배달하는 대국민 접점 서비스로써,
    고품질 배달서비스의 안정적 제공을 통해 국민 편익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소포접수사진
  • 소포분류사진
  • 소포검수사진
  • 소포전달사진
  • 소포전달사진2

사업목표

  • 소포우편물 배달서비스의 안정적 제공으로 고객만족 실현 및 대국민 배달서비스 품질 향상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우체국택배 위탁배달사업 운영현황

우체국택배 위탁배달사업 운영현황 2002년 서울·경북·제주청 7개국,2012년 서울·충청청 14개국,2015년 서울·충청·부산청 8개국,2016년 전국8개청(직영위탁병행)133국(1,898구),2017년 전국 9개청(직영위탁병행)143국(2,165구),2018년 전국 직접수행 164국(3,124구)2019년 전국 직접수행 206국(3,884구)
우체국택배 위탁배달사업 운영현황 2002년 서울·경북·제주청 7개국,2012년 서울·충청청 14개국,2015년 서울·충청·부산청 8개국,2016년 전국8개청(직영위탁병행)133국(1,898구),2017년 전국 9개청(직영위탁병행)143국(2,165구),2018년 전국 직접수행 164국(3,124구)2019년 전국 직접수행 206국(3,884구)

사업추진현황

2017~2019년도 사업추진현황
구분 위탁우체국 위탁구 연간 배달물량
2018년 164개국 3,124구 114,923천통
2019년 206개국 3,884구 150,348천통
2020년 200개국 3,788구 176,749천통

추진전략

소포배달 서비스 품질 경쟁력 제고

  • 소포위탁배달 배달환경 최적화 추진
  • 고객안전을 위한 택배서비스 개선

공공지원 물류사업 기반 구축

  • 국가 비상사태 대응 물류체계 확립
  • 물류환경 변화 대응을 위한 공공물류체계 구축

위탁배달원과의 동반성장을 통한 신뢰구축

  • 안전울타리 제공으로 위탁배달원과의 상생협력 강화
  • 구분작업 및 배달환경 개선으로 안전한 일자리 제공
추진효과

업무 효율성 제고

  • 우체국택배사업 수행을 위한 최적화된 인력운영과 조직편제로 업무 효율성 제고

안정적 서비스 제공

  • 위탁배달원의 유고 및 배달거부시 대처능력 확보로 안정적인 소포배달서비스 제공

서비스 품질 강화

  • 우편물류 전문수행 기관인 우리단의 핵심역량을 투입하여 우체국 택배서비스 품질 향상으로 대국민 편익 증진
    • - 국토교통부 「2020년 택배서비스 평가」우체국택배 A등급 획득

사회적 약자 배려

  • 초기투자비용이 없는 직영차량 제공으로 사회적 약자에 대한 재기의 기회 제공

친환경 택배차량 도입

  • 공공서비스 혁신을 위하여 친환경 전기택배차량으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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